문제주소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2#
<문제 설명>
문제 설명
[본 문제는 정확성과 효율성 테스트 각각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카카오 초등학교의 니니즈 친구들이 라이언 선생님과 함께 가을 소풍을 가는 중에 징검다리가 있는 개울을 만나서 건너편으로 건너려고 합니다. 라이언 선생님은 니니즈 친구들이 무사히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 징검다리는 일렬로 놓여 있고 각 징검다리의 디딤돌에는 모두 숫자가 적혀 있으며 디딤돌의 숫자는 한 번 밟을 때마다 1씩 줄어듭니다.
- 디딤돌의 숫자가 0이 되면 더 이상 밟을 수 없으며 이때는 그 다음 디딤돌로 한번에 여러 칸을 건너 뛸 수 있습니다.
- 단, 다음으로 밟을 수 있는 디딤돌이 여러 개인 경우 무조건 가장 가까운 디딤돌로만 건너뛸 수 있습니다.
니니즈 친구들은 개울의 왼쪽에 있으며, 개울의 오른쪽 건너편에 도착해야 징검다리를 건넌 것으로 인정합니다.
니니즈 친구들은 한 번에 한 명씩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며, 한 친구가 징검다리를 모두 건넌 후에 그 다음 친구가 건너기 시작합니다.
디딤돌에 적힌 숫자가 순서대로 담긴 배열 stones와 한 번에 건너뛸 수 있는 디딤돌의 최대 칸수 k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최대 몇 명까지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징검다리를 건너야 하는 니니즈 친구들의 수는 무제한 이라고 간주합니다.
- ston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200,000 이하입니다.
- ston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 200,000,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k는 1 이상 stones의 길이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stones k result[2, 4, 5, 3, 2, 1, 4, 2, 5, 1] | 3 | 3 |
입출력 예에 대한 설명
입출력 예 #1
첫 번째 친구는 다음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두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세 번째 친구도 아래 그림과 같이 징검다리를 건널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넌 후 디딤돌에 적힌 숫자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네 번째 친구가 징검다리를 건너려면, 세 번째 디딤돌에서 일곱 번째 디딤돌로 네 칸을 건너뛰어야 합니다. 하지만 k = 3 이므로 건너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대 3명이 디딤돌을 모두 건널 수 있습니다.
<풀이법>
▒ 한줄 개념: 이분탐색 ▒
이분탐색을 이용하여 풀어야하는 문제입니다.
건널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이분탐색의 타겟이며, left는 1, right는 max(stones)+1로 시작합니다.
left, right값을 이용하여 mid 값 만큼의 사람이 다리를 전부 건널 수 있는지 확인하면서, left와 right 값을 조절해가면 됩니다.
mid값 만큼의 사람이 다리를 전부 건널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단순하게, mid값보다 작거나 같은 값이 연속해서 k개 나오게 되면, 해당 mid값은 불가능한 값이 되는 것입니다.
<코드(Python)>
def solution(stones, k):
left = 1
right = max(stones) + 1
while left < right - 1:
mid = (left + right) // 2
if check(stones, mid, k):
left = mid
else:
right = mid
return left
def check(stones, n, k):
count = 0
for s in stones:
if s < n:
count += 1
else:
count = 0
if count == k:
return False
return True
더 많은 코드 보기(GitHub) : github.com/dwkim-97/Coding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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