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

10. 상관없는 하위문제 추출하기

개발하는 사막여우 2021. 12. 7.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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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읽기 좋은 코드가 좋은 코드다(더스틴 보즈웰, 트레버 파우커 지음 / 임백준 옮김 / 한빛미디어) 를 읽고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일반적인 목적의 코드를 프로젝트의 특정 코드에서 분리!>>

 

1. 순수한 유틸리티 코드

 

2. 일반적인 목적의 코드

-> 목적과 상관없는 하위문제 따로 빼기

-> 이 경우 하위문제 코드의 테스팅 및 개선 용이

 

3. 일반적인 목적을 가진 코드를 많이 만들어라

 

4. 특정한 프로젝트를 위한 기능

-> 기본적으로 하위문제는 전체 프로젝트를 몰라야 하지만, 설령 안다고해도 추출해내는 것만으로 가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5. 기존의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기

->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페이스가 깔끔하지 않다면, 새로운 함수로 둘러싸서 깔끔하게 만들어라

 

6. 자신의 필요에 맞춰서 인터페이스의 형태를 바꾸기

-> 접착코드(glue code): 실제 논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코드

 

7. 지나치게 추출하기

-> 상관없는 하위문제를 적극적으로 발전하고 추출하기

-> 허나, 지나친 추출은 오히려 가독성을 해치는 결과를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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