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주소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87
<문제 설명>
문제 설명
xx 회사의 2xN명의 사원들은 N명씩 두 팀으로 나눠 숫자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두 개의 팀을 각각 A팀과 B팀이라고 하겠습니다. 숫자 게임의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모든 사원이 무작위로 자연수를 하나씩 부여받습니다.
- 각 사원은 딱 한 번씩 경기를 합니다.
- 각 경기당 A팀에서 한 사원이, B팀에서 한 사원이 나와 서로의 수를 공개합니다. 그때 숫자가 큰 쪽이 승리하게 되고, 승리한 사원이 속한 팀은 승점을 1점 얻게 됩니다.
- 만약 숫자가 같다면 누구도 승점을 얻지 않습니다.
전체 사원들은 우선 무작위로 자연수를 하나씩 부여받았습니다. 그다음 A팀은 빠르게 출전순서를 정했고 자신들의 출전 순서를 B팀에게 공개해버렸습니다. B팀은 그것을 보고 자신들의 최종 승점을 가장 높이는 방법으로 팀원들의 출전 순서를 정했습니다. 이때의 B팀이 얻는 승점을 구해주세요.
A 팀원들이 부여받은 수가 출전 순서대로 나열되어있는 배열 A와 i번째 원소가 B팀의 i번 팀원이 부여받은 수를 의미하는 배열 B가 주어질 때, B 팀원들이 얻을 수 있는 최대 승점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A와 B의 길이는 같습니다.
- A와 B의 길이는 1 이상 100,000 이하입니다.
- A와 B의 각 원소는 1 이상 1,000,000,0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A B result[5,1,3,7] | [2,2,6,8] | 3 |
[2,2,2,2] | [1,1,1,1] | 0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A 팀은 숫자 5를 부여받은 팀원이 첫번째로 출전하고, 이어서 1,3,7을 부여받은 팀원들이 차례대로 출전합니다.
B 팀원들을 4번, 2번, 3번, 1번의 순서대로 출전시킬 경우 팀원들이 부여받은 숫자들은 차례대로 8,2,6,2가 됩니다. 그러면,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경기에서 승리하여 3점을 얻게 되고, 이때가 최대의 승점입니다.
입출력 예 #2
B 팀원들을 어떤 순서로 출전시켜도 B팀의 승점은 0점입니다.
<풀이법>
▒ 한줄 개념: 투포인터 알고리즘 ▒
사실 이 문제도 투 포인터 알고리즘에 포함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문제의 핵심은 이게 맞습니다.
A배열과 B배열에 대해 각각 포인터를 가지는 것.
문제 풀이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렬
A와 B모두 각각 오름차순으로 정렬해줍니다.
2. 반복문 비교
이제 투 포인터 알고리즘으로 반복문을 통해 비교를 할건데,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i(A의 포인터), bi(B의 포인터)를 사용하여 A와 B의 값을 각각 비교하는데, 두 가지 경우로 나눕니다.
1. A[ai] > B[bi]: A의 원소 값이 B의 원소값보다 크므로 B의 다음 원소를 A의 원소와 비교합니다.
2. A[ai] < B[bi]: B의 원소 값이 A의 원소값보다 크므로 승점이 1올라가고, A와 B 모두의 다음 원소를 서로 비교합니다.
아마 그냥 반복문을 통해서도 풀 수는 있는 문제겠지만, 그럴 경우 효율성 테스트를 통과 못할 확률이 큽니다.
투 포인터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O(n)의 시간복잡도를 가지므로, 훨씬 간단하게 풀어낼 수 있습니다.
<코드(Python)>
def solution(A, B):
answer = 0
A.sort() # 1단계
B.sort()
ai, bi = 0, 0 # 2단계
while ai != len(A) and bi != len(B):
if B[bi] > A[ai]:
answer += 1
ai += 1
bi += 1
else:
bi += 1
return answer
더 많은 코드 보기(GitHub) : github.com/dwkim-97/Coding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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